본문 바로가기
심리

가스라이팅 뜻, 과정 및 대응방법

by 새건 2023. 9. 2.
반응형

사람의 손에 있는 줄이 목각인형과 연결되어 인형을 조정하는 이미지
사람에 의해 조정당하는 목각인형

 

지난해 한 여배우의 가스라이팅사건으로 세상이 떠들썩한 적이 있었습니다.

그 사건 이후 가스라이팅이라는 단어가 세상에 알려지면서 가스라이팅의 무서운 점이 크게 부각되었죠.

오늘은 자신도 모르게 상대방에게 흡수되어 마치 줄 달린 목각인형처럼 행동하게 되는 가스라이팅에 대해 알아보고 과정과 대응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목차

     

     

    반응형

     

    가스라이팅이란?

    두려운 눈으로 손가락을 입에 문 여자목각인형 하나는 엎드려 있고 또다른 하나는 발올리고 서있는 모습여자 뇌가 점차 사라지는 모습
    가스라이팅 당하는 모습

    자기도 모르게 자기 자신을 지배하는 가스라이팅은 자기도 모르는 사이 자신의 내면 깊숙이 까지 파고들어 와 어느새 자기 자신의 의지는 사라진 모습을 접하게 됩니다.

    가스라이팅

    가스라이팅이란 타인의 심리 및 상황을 조작하여 타인이 스스로를 의심하게 함으로써 서서히 지배하는 행위로 연극 <가스등>을 통해 우리에게 알려진 용어입니다. 가스라이팅은 학교, 가정, 연인 등 주로 친밀한 관계 또는 밀접한 관계에서 이뤄지는 경우가 많으며 일반적인 수평적 관계를 이루지 못하고 비대칭적 권력관계로 타인을 통제하고 억압하려 할 때 생기게 됩니다.

     

    가스라이팅 과정 및 대응방법

    가스라이팅 과정

    손가락질 하는 남자화내는 남자와 무표정한 여자큰 주먹을 작은 일러스트 여자가 막고있는 모습
    가스라이팅의 과정

    가스라이팅을 하는 주최는 타인을 거부, 부인, 망각, 경시, 반박, 전환 등을 통해 심리 및 상황을 조작하여 상대방의 현실감 및 판단력을 상실하게 합니다. 또한 피해자의 요구나 감정을 무시하거나 실제 발생한 사건을 부인하는 행동을 지속적으로 합니다. 

     

    예를 들면 "넌 틀렸어, 넌 너무 예민해, 네가 잘못한 거야, 항상 네가 문제야"라는 말을 반복적으로 함으로써 피해자의 판단력과 자존감을 떨어뜨리며 피해자의 의견을 무시하거나 거부함으로써 점차 상대방은 가스라이팅에 익숙해지는 과정을 겪습니다. 점차 피해자는 자신과 관련된 모든 상황을 의심하게 되며 판단력을 상실하게 됩니다. 이 과정에서 피해자는 가해자에 의해 사회적으로 고립되며 우울증을 겪게 되며, 최악의 경우에는 PTSD(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를 겪기도 합니다.

     

    가스라이팅의 폐해는 주로 학교, 가정, 연인, 직장, 군대등 친밀한 관계에서 주로 행해지는데 비대칭적 상하관걔에서 누군가를 통제하거나 억압하려 할 때 가스라이팅 관계가 성립됩니다

     

    가스라이팅 대응방법

    머리카락으로 얼굴을 가리고 머리카락 위안 검은 선글라스와 모자를 쓴 여자남자가 두손으로 얼굴을 가리고 옆에 큰 물음표뼈만 앙상한 여자의 뒷모습 뒤 남자주먹
    가스라이팅으로 고통받는 피해자

     

    진실과 왜곡 구분하기

    가해자는 끊임없이 피해자에게 잘못을 지적하고 자존감을 상실시켜 자신에게 유리한 쪽으로 상황으로 교묘히 바꿔갑니다.

    이때 가장 중요한 건 가해자가 말하는 왜곡된 진실과 자신의 진짜 현실을 구분하여야 합니다. 가스라이팅은 스펀지에 물이 스며들듯 부비불식 간에 이뤄지는 관계로 왜곡과 진실을 구분하지 못하는 순간 가스라이팅의 피해자가 될 수 있습니다.

     

    밀당(밀고 당기는) 관계는 피하기

    연인관계에서 주로 생기는 밀당관계는 상대방이 약자인 경우 가스라이팅에 노출되기 쉽습니다. 가해자와의 관계에 대한 집착으로 자칫 판단력을 상실해 어느 순간 자신이 가스라이팅의 피해자가 되어있다는 사실조차 눈치채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맞고 틀리고 보단 자신의 느낌을 우선하기

    맞고 틀리고는 이미 나의 기준을 떠난 지 오래입니다. 가스라이팅의 대상이 된 이상 자신의 옳고 그름은 이미 상대방이 정하는 기준을 따를 수밖에 없으니까요. 따라서 자신이 자각하지 못하는 경우 맞고 틀리기보다는 자신의 느낌을 따르는 게 최선일 수 있습니다. 본능은 어떻게든 진실을 구분하니까요.


    가스라이팅은 본인이 피해자라는 사실을 인지한다면 얼마든지 벗어날 수 있습니다.

    피해자 자신은 가스라이팅을 당하는 것은 아닌지 스스로 의심해 보고 만약 그것이 사실인 경우 스스로에 대한 자각과 상대방과 거리를 두는 것이 중요합니다

    피해자의 자각 및 거리두기 후 객관적 상황을 볼 수 있는 전문가(정신상담의) 또는 제삼자의 도움을 받아 회복에 전념하며 다시는 이러한 상황에 빠지지 않을 수 있도록 주인의식을 회복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정신질환 관련글

     

    반응형